일랜시아에는 잡포라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각각의 직업을 갖게 되면 쌓이는 잡포에 따라 능력치가 변동하는 것이다. 능력치는 각 직업마다 오를 수 있는 한계, 그리고 떨어질 수 있는 최저치가 존재한다. 이에 각직업당 잡포에 따라 영향을 받는 순수 능력치를 고려하여 직업의 순서 등을 고려하는 행위를 루트라고 칭한다.
이 잡포는 해당 직업에 영향을 주는 어빌리티가 짝수가 될 때마다 1씩 증가한다.
예를 들어, 무도가 직업을 가진 상태에서 격투 어빌리티가 15.00->16.00이 되면 잡포가 1이 증가하지만 15.00->17.00이 되었다고해도 여전히 잡포는 1이 증가하는 것이고, 15.00->18.00이 되면 잡포는 2가 증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잡포에 영향을 받는 것이 STR (힘), AGI (민첩), INT (인트), VIT (바탈) 이다. (각 능력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대략적인 영향은 아래와 같다.
STR (힘) - 공격력, 공격속도, 인벤토리 한도 무게 증가
AGI (민첩) - 공격속도, 회피율, 명중률
INT (인트) - 마법 공격력 (회복력) 증가, 마법 레벨을 올릴 수 있는 한계 증가
VIT (바탈) - 체력 회복 속도 증가, 체력회복량 증가, 포션회복률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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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표는 각 직업의 잡포에 변동되는 능력치이다.
*최대 능력치 이상은 더이상 능력치가 상승 할 수 없고, 최소 능력치 이하로는 능력치가 떨어지지 않는다.
기본 직업 (1차 직업)
전사적 성향 직업 (전사 2차 직업)
모험가적 성향 직업 (모험가 2차 직업)
상인적 성향 직업 (상인 2차 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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