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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일랜시아] 포프레스네 남쪽 필드 (포남) 엔트 체작하기.

목표: 엔트를 때려서 체력 올리기.

조건: 민첩 307 이상, 체력회복량 100 이상, 방패 착용, 체력회복속도 9~10. 높은 마법방어력 (MR). 높은 FP 혹은 FP를 지속적으로 채워줄 매크로 (ex. G매크로, 오토핫키 등등)

장소: 포프레스네 남쪽 필드

*체작 (체력을 올리는 행위): 일랜시아는 어빌이 오르는 레벨의 몬스터를 때릴 경우 확률적으로 체력이 오른다. (따라서 엔트는 95.00까지 수련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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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첩 307 이상 + 방패 착용

일랜시아를 즐기다보면 부족한 체력으로 인해 고통받을 때가 많다. 특히나 pk를 목표로 게임을 하는 분들이라면 더욱 더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에 일랜시아에는 여러가지 체작이 있는데 오늘은 그 중 하나인 포남 체작을 말해볼까 한다. (알고보면 별것 아니지만... 내용이 상당히 길다)

먼저 기본 원리를 설명하자면, 일랜시아에는 버그가 존재 (의도한 내용일까?)하는데 일정 민첩 이상을 충족하였을 때 방패를 착용하면 모든 물리공격력을 무시하게 된다. 우리가 체작에 이용할 엔트의 경우 민첩이 307 이상이 되면 모든 물리공격력을 무시할 수 있다. (물리공격력 무시가 중요한 이유는 체력이 깎이는 것도 문제이기는 하지만 결정적으로 아이템의 내구도가 닳지 않기 때문에 잠수를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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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엔트

또한 포프레스네 남쪽 필드에 있는 엔트를 때리는 이유는 엔트의 경우 지속적으로 체력을 1만씩 회복하기에 공격력이 낮다면 아무리 때려도 절대로 죽지 않는다. 바로 이 점을 이용해서 계속해서 엔트를 때리며 올리는 것이다. (위의 GIF 후반부에 보면 엔트가 체력을 10000 회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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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체력회복속도

그렇게 아이템 내구도 문제를 해결했으니 다음으로 신경써야할 것이 체력이다. 아무리 아이템 내구도가 닳지 않더라도 체력이 깎여서 죽게 되면 아무 소용이 없지 않겠는가? 이에 필요한 것이 체회 (체력회복속도) 이다. 

*주의: 버그로 인해 체력회복속도가 10이 넘어가면 체력이 회복되지 않는 현상이 있다.

체력회복속도 = 아이템의 체력회복속도 + 바이탈 (VIT 15당 체력회복속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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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회복속도 1 = 10초당 체력회복량 만큼 체력을 회복

체력회복속도 2 = 9초당 체력회복량 만큼 체력을 회복

체력회복속도 3 = 8초당 체력회복량 만큼 체력을 회복

체력회복속도 4 = 7초당 체력회복량 만큼 체력을 회복

체력회복속도 5 = 6초당 체력회복량 만큼 체력을 회복

체력회복속도 6 = 5초당 체력회복량 만큼 체력을 회복

체력회복속도 7 = 4초당 체력회복량 만큼 체력을 회복

체력회복속도 8 = 3초당 체력회복량 만큼 체력을 회복

체력회복속도 9 = 2초당 체력회복량 만큼 체력을 회복

체력회복속도 10 = 1초당 체력회복량 만큼 체력을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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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위와 같은 능력치에 아이템을 착용했다면 총 체력회복속도는 9 (아이템 6 + VIT 3))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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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체력회복량

이렇게 체력회복속도를 어느정도 충족시켰다면  체력회복량을 올려야한다. 그도 그럴 것이 아무리 체력회복속도가 10이라고 하더라도 체력이 1씩 회복된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이에 체력회복량을 올리려면 그에 맞는 아이템을 착용해야하고 그에 맞는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아래의 것들을 장착한다. (사실 체력회복속도와 방어력만 충분하다면 캐시 탈것으로도 충분하다.)

캐시 탈것: 추석차림상, 텐트, 우물 -> 체력회복량 +100

포남링: 덩굴반지 (+10), 록키반지 (+30), 생명의반지 (+50), 엔트반지 (+100), 역동하는생명의반지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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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FP

이렇게 체력회복량과 체력회복속도를 어느정도 충족시켰다면 충분한 FP가 필요하다. 그도 그럴것이 FP가 0이되면 더이상 체력이 회복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많은 FP를 이용해서 방치할 수도 있고 혹은 매크로 등을 통해 FP를 계속 유지 (식빵이나 음식 등을 섭취)시켜줄 수도 있다. (본인이 편한대로 하면 된다.)

*FP 소모시간: 2분당 1씩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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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마법방어력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이 마법방어력인데, 비록 방패를 착용하여 물리방어력은 무시가 가능할지라도 마법방어력은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잠수를 하기 위해서는 마법 공격을 무시할만한 충분한 마법방어력이 필요한 것이다.

아래의 수치를 비교해볼 때 마법방어력이 0 일때와 100일 때를 비교해보면 상당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법 피해 100 기준으로 90차이). 즉, 마법방어력이 높은만큼 체력회복속도나 체력회복량에 여유가 생길 수도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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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으로 입는 피해량은 마법방어력이 10 자릿수로 증가할 때마다 9%씩 감소한다. 

마법방어력 0~9: 100%의 피해 (100)

마법방어력 10~19: 91%의 피해 (91)

마법방어력 20~29: 82%의 피해 (82)

마법방어력 30~39: 73%의 피해 (73)

마법방어력 40~49: 64%의 피해 (64)

마법방어력 50~59: 55%의 피해 (55)

마법방어력 60~69: 46%의 피해 (46)

마법방어력 70~79: 37%의 피해 (37)

마법방어력 80~89: 28%의 피해 (28)

마법방어력 90~99: 19%의 피해 (19)

마법방어력 100 이상: 10%의 피해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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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원하는 직업으로 체작하기.

 

위의 조건들을 충족시켰다면 순수기사로 전직 (하프를 제외한 모든 어빌리티 100.00 까지 수련가능) 하여 벗무바 (시간당 때리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체력을 빨리 올릴 수 있음.) 를 통해 체작을 하든, 무직 (모든 어빌리티 50.00까지 수련가능)으로 체작을 하든, 한가지 무기로 체작을하든, 본인이 원하는대로 체작을 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내가 착용한 아이템 및 능력치이다. 특별한 것은 없다. 체력회복량은 +100 (캐시 추석차림상)이고 체력회복속도는 +9, 그리고 민첩 342에 방패를 착용하였다. (골든실드의 착용레벨: 6, 마데링의 착용레벨: 5)

한번도 죽은 적은 없지만 혹시 모르기에 엘축은 항상 복용하였다.